SMALL
리서치 → 현재 상태 분석 → KPI → 메시지x채널 → 배포 스케쥴링 → 실행 → 성과 측정
데스크 리서치(시장 조사)
시장/업종
- 시장 크기, 규모
- 주력 상품 종류
- 업종 트렌드
- 대내외 환경, 규제
고객/타겟
- 타겟 세밀 분석. 라이프스타일, 공통 현상
- 구매 요인, 소비자 행동 패턴, 인식
- 사용 트렌드, 맥락
- 온라인 소비 행태, 유통 채널
경쟁사
- 마케팅 현황(DA[Display Ads], SA[Search Ads], VA[Video Ads], SNS, 커뮤니티)
- 브랜딩 어떻게 하고 있는지
- 주요 채널
- 검색량 변화
자사
- 위 정보로 도출한 우리 위치가 여기니까 목표를 얼마로 세워야겠다.
Presentation
결론 요약을 앞에 먼저.
01 시장조사
결론 요약 내용 1p.
근거
02 고객조사
결론 요약 내용 1p.
근거
03 경쟁사분석
04 자사분석
리서치 방법
주요 사이트
- DART 분기보고서 𝜫사업의 내용
- KOSIS 통계청 보도자료 온라인쇼핑동향
- 혁신의숲
- OpenSurvey
- 증권사 업종리포트
- 네이버 검색광고
- TheVC
- TechCrunch
- GoogldAds 키워드 플래너 - 새 키워드 찾기 - 타사 사이트_타겟 키워드/고객 비교
- 플래텀
- 앱스토어 리뷰
키워드
- ㅇㅇ 20nn 트렌드
- ㅇㅇ 설문조사
- ㅇㅇ 불황
- ㅇㅇ 영업이익, ㅇㅇ 매출, ㅇㅇ 순이익, ㅇㅇ실적
- ㅇㅇ 시장 현황
- ㅇㅇ 리포트
- ㅇㅇ 론칭, ㅇㅇ 출시
- ㅇㅇ 회원 수, MAU, DAU
- ㅇㅇ 추이, ㅇㅇ 추세
- ㅇㅇ 시장점유율
- ㅇㅇ 소비자
타겟 리서치
타겟들이 좋아하는 컨텐츠를 발행해야 한다.
- 고객언어: 타겟 고객이 쓰는 언어. voice & tone. 뉴스레터, 계정, 상세페이지 등
- 채널: 마케팅 채널
- 비교 대상: 경쟁사와 차별화해야 하는 점
- 타겟: 집중할 고객, 버릴 고객, 잠재(추후 공략할) 고객
타겟 리서치 방법
사용자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직접적으로 묻지 말고 다른 걸 얘기하면서 해석, 분석. 주기적으로 지켜봐야 한다.
- 정성 조사[Qualitative Research] -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 어떻게 생각하는가?
- 그룹 인터뷰[FGI: Focus Group Interview]
- 1:1 심층 인터뷰[IDI: In-Depth Interview)
- 필드 스터디[In-context Interview, Ethnography]
- 정량 조사[Quantitative Research] - 얼마나 많이, 자주 그럴까? 어떻게 행동하는가? 말은 이렇게 했는데 실제로는 다르게 행동하네?
- 사이트/앱 내 팝업
- 문자/카톡 만족도 조사
- 이메일 서베이
- AB테스트
- 실제 사용자 행동
- 뷰저블 Beusable(UX Heatmap). 트라이얼 플랜 14일
- Google Analytics(잠재 고객, 사용자 흐름, 다채널 유입 및 전환). 무료
- Hotjar
- 아이트레킹
- 설문조사
- 설문 목적 why를 명확하게. 설문조사: 마케팅러너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를 모두 선택해 주세요. 마케팅 부트캠프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는 무엇인가요?
- ex.) 알고 싶은 것: 재구매자 감소. 왜 줄었지? 마케팅이 별론가? 이미지가 안 좋은가? 인지도가 떨어졌나? 다른 회사가 더 잘 나가나?
- 설문에 맞는 사람 스크리닝
- 설문 내용 정리, 질문 카테고리화, 질문 순서 정리
- 주제/질문/알고 싶은 거
- 주제: 인지/선호/태도/구매
- 조사
- 빈도, 주기 기준 명확하게. ex.) 한 달에 몇 회
- 중요한 순서대로 최대 3순위까지 선택해주세요. → 사람들이 명확하게 인지하고 응답할 수 있다.
- 질문에 편견 배제, 중립 유지.
- 분석
- Mixed Research
- 2가지 방법을 섞어서 가설 검증. 주로 인터뷰 + 서베이
- 프로젝트 시작 전에 이미 나온 리서치 결과들을 바탕으로 2차 조사, 직접 서베이, IDI, 벤치마킹, 관련 프로젝트 VOC 재검토
- (출처: [쿠팡 뉴스룸 UX 리서처](https://news.coupang.com/archives/3455/))
- 1차 조사 = 사전 연구로서 전반적인 시장조사, 고객 행동 패턴 분석 리서치
- 2가지 방법을 섞어서 가설 검증. 주로 인터뷰 + 서베이
타겟 리서치 예시
IDI(In-Depth Interview)
- 배경: 창업 후 8개월, 매출 정체
- 목적: 사업의 방향성
- 지켜야 할 것
- 본격 질문에 앞서 라뽀 형성
- 답을 유도하거나 지레짐작하지 않기
- 자연스러운 Follow up 질문
- 주요 질문
- 정보 얻는 방법. 어디서, 어떤 키워드, 채널, 인플루언서
- 실무 능력 발전하고 싶을 때 행동. 책, vod, 강사, 뭐부터 시작할까.
- 우리 브랜드 이미지
- 3가지 그룹(6개월 동안 두 번 이상 강의 들은 헤비 유저, 사용 후 떠난 유저, 사용하지 않은 유저) 총 12명
- 시작 질문: 이름, 성별, 나이, 회사, 직급, 하는 일, 연차, 연봉, 거주지, 주거 형태
- 소셜미디어 이용 행태: 자주 하는 소셜 미디어, 용도, 유튜브 구독 채널, 인스타 팔로잉, 자주 활동 중인 커뮤니티
- 미디어 이용 행태: 뉴스, 새 정보는 어디서 접하는지, 구독 서비스(유료/무료/앱/뉴스레터), 어떤 앱들 설치되어있는지, 앱 카테고리 어떻게 정리했는지, 음식점(잘 아는 정보)은 어디서 어떻게 찾는지, 부모님이 물어본 제품(잘 모르는 제품)은 어디서 어떻게 찾는지
- 학습 방식(경쟁사 조사): 본인의 학습 방식, 실무 관련 정보를 어디서 어떻게 얻는지, 최근 구매한 온/오프라인 강의/세미나가 있는지, 어떤 경로로 구매했는지, 각 금액과 만족도, 각 강의와 플랫폼이 왜 좋았고 왜 안 좋았는지, 각 학습목표 달성했는지, 원하는 강의 주제, 원하는 교육/커뮤니티 형태
- 브랜드: 안다면 어떻게 알게 됐는지, 떠오르는 이미지 또는 비슷한 이미지의 연예인
- 사용성: 웹사이트를 들어가보게 하고, 둘러보는 걸 관찰하며 웹사이트에서 좋은 점, 불편한 점, 경험이 좋았던 웹사이트
인터뷰 정리 & 인사이트 해석
- 타이핑, 브랜드/사이트/인터뷰/프로그램/트렌드/고객특성 카테고리화 122가지 인사이트
개선사항
- 홍보/운영/프로그램/브랜딩/사이트 카테고리로 개선사항 38가지 도출
우선순위
- ICE 프레임워크에 따라 우선순위 결정, 실행
가이드
- 인터뷰 시작 전 친밀한 관계 형성
- 인터뷰 목적 소개, 소요시간, 사례비 정보, 사진 촬영 및 녹음 동의 안내
- 인터뷰 대상자 자기소개 요청
- 일상생활 파악 *필요시
- 주제와 관련된 핵심 확인사항을 기반으로 질문 전개
- 앞서 질문한 내용에 대해 추가 확인이 필요한 사항 질문
- 인터뷰 마무리
- 사례비 지급
- 팔로우업 퀘스현(Follow-up Question)
- 적절한 사람 구하는 방법, 일정잡기, 사례
- 중립적인 톤: 질문에 대한 답을 미리 유도 심문하지 않기
- 열린 질문: 예/아니오 단답형으로 끝나는 질문으로 구성하지 않기
- 일정 잡기 플랫폼: 되는시간, Calend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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