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lesforce잠재 고객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방법
trailheadUX Personas for Salesforce 퀴즈
### 질문 1 **다음 중 페르소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무엇일까요?**
A) 페르소나는 가장 흥미로운 사용자들을 기준으로 만들어야 한다
B) 페르소나는 기억하기 쉽게 고정관념을 바탕으로 만들어야 한다
C) 페르소나는 사용자의 모든 세부사항을 담아야 한다
D) 페르소나는 사용자 그룹 간의 의미 있는 차이를 담아야 한다
### 질문 2 **왜 조직에서 페르소나를 사용하려고 할까요?**
A) 페르소나는 각 개별 사용자를 완벽히 대표합니다
B) 페르소나는 제품을 사용하는 실제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C) 페르소나는 사람들의 직함을 기억하는 데 유용합니다
D) 페르소나는 보상을 결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 질문 3 **페르소나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A) 직관을 사용하여 페르소나와 그들의 활동, 동기, 목표 목록을 작성합니다
B) 팀 리더들에게 페르소나 세트를 만들도록 요청합니다
C) 사용자에 대한 조사를 통해 작성합니다
D) 조직 차트를 참고하여 역할이나 팀을 기반으로 페르소나를 작성합니다
**1 정답: D) 페르소나는 사용자 그룹 간의 의미 있는 차이를 담아야 한다**
**설명**: 페르소나는 사용자의 주요 특징과 행동 패턴을 대표하여 그룹 간의 중요한 차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차이를 통해 마케팅 전략이나 제품 개발 시 특정 그룹의 니즈와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A, B, C는 각각 너무 좁거나 부정확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2정답: B) 페르소나는 제품을 사용하는 실제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설명**: 페르소나는 제품 사용자의 특성과 요구를 더 잘 이해하게 도와주며, 이를 통해 사용자 중심의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A는 개별 사용자보다는 그룹을 대표하는 것이며, C와 D는 페르소나의 본래 목적과 맞지 않습니다.
**3정답: C) 사용자에 대한 조사를 통해 작성합니다**
**설명**: 페르소나는 실제 사용자 데이터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해야 정확성과 신뢰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A와 B는 개인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존하고, D는 조직 내 역할에만 초점을 맞추어 전체적인 사용자 경험을 반영하지 못합니다.
콘텐츠 제작자가 아닌 콘텐츠 마케팅.
페르소나 = 공략해야 할 고객.
타겟 세분화
그로스쿨 페르소나 = 사수가 없는 사람, 기획, 마케팅 o. 디자이너는 x. 더 많은 리드, 즉 고객의 db를 얻는다.
원룸만들기 페르소나 - 혼자 살지만 넓은 집에 살지 않는 사람
페르소나 이용 사례
ThinkWithGoogle
기아 Affinity Map 일반차 vs. 전기차
→ 구글링한 유저들의 관심사, 라이프스타일 차이점, 유사점 분석
→ 유튜브 전기차 검색한 유저들의 영상 패턴
→ 25-34세 남성
→ 얼리어답터
→ 뉴스, 시사 채널
데이터를 통해서 마케팅
런드리고 싱글 가구 57.8%
마케팅러너
한 번 사면 잘 안 바꾸는 책상
유튜브 댓글, 네이버 쇼핑
페르소나 그리기
이런 사람이 서비스 기획 vod를 원하는구나 조사 기반 페르소나를 그린다.
기존 고객, 잠재 고객(회원가입만 한 사람, 찜만 한 사람), 추천인 활용
개인 질문, 역할/회사/목표, 평소 어려움/선호 사항, 일상 생활(정보/구독/커뮤니티)
공통점을 찾아낸다.
한 줄 페르소나 표현
- ㅇㅇ에 대한 태도
- ㅇㅇ 준비에 대한 생각
- 인구통계학적 정보
- 기대효과(근본적 니즈)
- 불편한데 아직 해결되지 않은 정보(페인 포인트)
유선 통화
서비스기획 취준생, 주니어 현직 PM, 대기업 PM으로 이직 원하는 N년차 직장인
그럴 듯한 사람
한 줄 소개, 성격, 취미, 라이프스타일, 희망/재직 중인 산업/직무, 전공/연차, 취업준비현황/전략/기타, 근본적 니즈, 페인 포인트, 취업 태도
우리가 이야기하는 대상은 누구인가?
무엇 때문에 그들이 관심을 보이는가?
무엇으로 그들과 연관을 지을 것인가?
페르소나에게 해줄 말들을 뉴스레터/블로그/인스타그램 메세지로 발행한다.
리서치 후 고객 모델링. 고객 여정 지도[Customer Journey Map]
고객 길목 따라가기
고객이 제품을 만나기 전부터 만나는 여정을 시각화
이 단계에서 고객이 기대하는 게 무엇인지, 이런 콘텐츠를 발행해야겠다.
논리와 근거 바탕
ex. 마켓컬리 - 백화점 식품관 신선, 깨끗한 먹거리 상품 고객
고객들의 동선을 시각화. 접점에서 만나는 감정들. 이 단계에서 고객 기분이 안 좋아졌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스타벅스는 고객의 시간 순서를 중요시.
만능 지도는 없다. 나의 고객에 맞춰 생각한다.
고객여정지도 그리기
탐색 → 정보 수집 → 비교 & 검토 → 구매
고객이 제품을 만나는 터치포인트[접점]
감정/생각
비교, 검토
시장/경쟁사/대체재 분석
시장/경쟁사를 통해 느끼는 감정
우리의 기회나 약한 점 등 todo 작성
오늘의 프로젝트 공유
시장 규모 분석, 기사, 리포트서베이, 교육패러다임
- 통계청 2023년, 키움증권리포트 교육서비스산업 매출 및 성장률
- 마케팅 교육 트렌드
- 오픈서베이
- 캐릿 뉴스레터
- 콘텐타 매거진
- 경쟁사 어떻게 광고하고 있는가. 장단점
- 패캠
- 탈잉
- 클래스101
- 인사이트
- 시장/산업 정의. 통계청 교육산업, 하위 카테고리 확인. → 성인교육시장. E러닝시장.
- 후기에서 타겟 파악 😮
- 상품 블로그 후기로 알아본 상품 장단점
- 타사 제품 단점으로 알아본 셀링 포인트
- 타사 상세페이지 좋은점 벤치마킹
- 페르소나 - 사수가 없는 신입 앱 마케터.
- 자기계발 커뮤니티에 홍보
인사이트
월독프, 월부, 도약, 당근자판기 등 N잡 온라인 비즈니스 교육 마케팅 시장
타겟을 그냥 데이터 분석이 아닌 웹/앱 데이터 분석으로.
후기에서 텍스트마이닝?
경쟁사 분석, 인사이트
Q: 못하는 곳도 조사를 하는가?
A: 높게 잡고 잘하는 곳을 따라잡도록. 못하는 곳까지 보는 건 낭비.
Q: 한국 타겟인데 외국 사례 볼만한가?
A: B2B 비디오 마케팅 산업 인사이트 얻긴 좋으나 한국 타겟에 적용하기 어려움
Q: 2030 여성 많은 데이터 분석 키워드 검색 비중이 실제 직무에 있는 비율과 연관이 있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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