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캠퍼스 Tableau 데이터 시각화
Ch01-02. 데이터 시각화를 배우는 이유 11:35
사람들의 숨겨진 needs 파악.
모든 행동을 데이터화하고 고객이 주는 모든 피드백을 학습하며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하는 여정: Product Market Fit을 개선하는 과정
Idea -> Build -> Product -> Measure -> Data -> Learn -> Idea
Business Analyst: 액션 가능한 인사이트를 찾고 현업과 가장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데이터를 보는 사람.
데이터 시각화가 활용되는 부분
1. 가설 수립 EDA[Exploratory Data Analysis]. 탐색적 데이터 분석을 위한 시각화
2. 가설 검증을 위한 시각화
A/B Test - Conversion Rate[전환율]이 어떤 집단에서 더 높았는가
Cohort Analysis - User Retention. 해당 주에 가입한 유저들이 몇 주 후에 몇 % 유지되고 있는지.
3. 모니터링 Dashboard - Weekly Sales KPI Mornitoring Dashboard
4. 스토리텔링 Explanatory Data Storytelling.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보고서형 스토리텔링 시각화.
과거를 분석하고 현재를 개선하는 역할.
C레벨 의사결정자와 커뮤니케이션.
무언가를 제안할 때 직관이 아닌 의미있는 데이터 스토리텔링으로 설득력있게 전달할 수 있다.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서
팀의 pain point를 해결하고
BI 시스템을 만드는 use case들을
다른 tech 조직 약 200명 분들 앞에서 발표할 기회가 생겼었는데
다른 부서에 계신 리더분들, 동료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다가와주시고,
테크조직 리더분들께서 극찬해주셨다."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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