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마케팅 데이터 용어퀴즈! 실제 데이터를 분석한 예시와 비밀 쿠폰까지 숨겨져 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경고🚨 $%name%$ 님은 마케팅 데이터에 중독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마케터에게 꼭 필요한 데이터 마케팅 용어 퀴즈를 준비했어요.
다 풀어보신 후에는 실제 데이터 분석 사례와 비밀 쿠폰까지 숨겨져 있으니 끝까지 함께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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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수): "$%name%$님, 이번 신제품 프로모션 전략 초안 잡아볼래요?" 🥹(나): Aㅏ,,넵!
신입에게는 당황스러운 사수의 주문이지만 마케터에게 전략 수립은 정말 중요한 단계입니다. 성과 달성을 위해 고객의 니즈와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어야 하죠.
이때 데이터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객 행동, 광고 성과 등 전략을 수립하고 수정하는 데 필요한 명확한 지표를 얻어 최상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이죠. 이런 마케팅 데이터 지표들을 모른다면 현업에서 대화조차 어렵습니다. 우리가 많이 들어본 구글 애널리틱스(GA4), 메타(Meta) 등의 플랫폼에서도 사용되고 있고요.
이렇게 중요한 마케팅 데이터! $%name%$ 님은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
📌 정의
CPM(Cost Per Mille)은 광고 1,000회 노출 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Mille(밀레)"가 라틴어로 1,000을 뜻하거든요!
📌 계산법
(총 광고 비용/광고가 보여진 횟수)*1,000
CPM을 알면 1회 노출 비용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PM이 1,000원이면 1회 노출 비용은 1원, CPM이 10만원이면 1회 노출비용은 100원이 소비되는 거죠. CPM 수치가 낮을수록 적은 금액으로 많은 사람에게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 Tip
단, 주의할 점은 무조건 CPM이 낮다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 우리 상품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사람들에게 무작위로 광고를 노출하는 것보다 광고 클릭 또는 구매를 할 만한 사람들에게 노출하는 것이 효율적일 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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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의
CPC(Cost Per Click)는 광고가 클릭 될 때마다 발생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 계산법
총 광고비용/클릭 수 예를 들어, CPC가 300원이라면, 광고가 한 번 클릭될 때마다 광고주는 300원을 광고 플랫폼에 지불해야 합니다.
📌 Tip
CPC는 광고 클릭을 통해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트래픽을 증가시킬 때 유용합니다. 인스타그램 피드 광고 혹은 네이버 검색광고는 클릭하면 비용이 발생하는 CPC 과금 체계가 사용되고 있죠. 클릭하지 않는다면 광고 비용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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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CTR(Click-Through Rate) |
📌 정의
CTR(Click-Through Rate)은 노출된 광고 중 몇 퍼센트가 클릭으로 이어졌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 계산법
(클릭 수/노출 수)*100 예를 들어, 1,000번 광고가 노출되었고 50번 클릭 되었다면, CTR은 (50/1,000)*100=5%인 거죠!
📌 Tip
CTR은 광고의 매력도를 평가하는 데 유용합니다. CTR이 높다는 건 그만큼 많은 클릭을 유발한 후킹한 광고였다는 의미이기도 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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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의
CVR(Conversion Rate)은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 중 실제로 목표 행동(구매, 회원가입 등)을 완료한 비율을 의미합니다. ‘전환율’이라고도 많이 이야기하죠!
📌 계산법
(목표 행동 수/클릭 수)*100 예를 들어, 100명이 광고를 클릭하고 그 중 10명이 구매를 완료했다면, CVR은 10%인 거죠!
📌 Tip
CVR은 마케팅 캠페인 성과를 측정하는 데 정말 중요한 지표로, 전환율이 높을수록 광고 효율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전환율이 낮다면 소비자가 최종 목표 행동(구매,회원가입 등)을 하기까지의 과정에 담긴 콘텐츠, 디자인, UI 등에서 수정이 필요하다는 의미로 볼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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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ROAS(Return On Ad Spend) |
📌 정의
ROAS(Return On Ad Spend)는 광고비 대비 수익을 측정하는 지표로, 투자 대비 수익률을 나타냅니다.
📌 계산법
매출액/총광고비 예를 들어, 광고비로 100만원을 지출하고 500만원의 수익을 얻었다면, ROAS는 5(500%)!
📌 Tip
ROAS는 광고 캠페인의 재무 성과를 평가하는 핵심 지표로, 높은 ROAS는 광고비가 효과적으로 사용되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다양한 채널을 통해 광고를 집행하고 있다면 채널별 ROAS를 비교하여 어떤 채널에서 효과가 좋은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
자, 이제 마케터의 눈으로 실제 데이터 분석 과정을 체험해 볼까요?
소재 A와 B의 성과를 비교해 볼게요. |
🔍 분석
🎯 클릭 유도력: A 압승! (CTR 3.1% vs 0.33%) 💰 클릭 비용: A 대박 저렴! (CPC 316원 vs 1,482원) 📢 노출 효율: B가 더 좋아요 (CPM 4,859원 vs 9,771원)
💡 인사이트
클릭을 많이 받고 싶다면? 단연 A!
많은 사람에게 보여주고 싶다면? B도 괜찮아요!
트래픽 유입이 목표라면 소재 A가 훨씬 효과적이에요. CTR이 높고 CPC가 낮아 많은 클릭을 저렴하게 얻을 수 있거든요. But! 단순 노출이 중요하다면? 소재 B도 괜찮아요. CPM이 낮아 같은 돈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으니까요. 이렇게 캠페인 목표에 따라 중요한 지표가 달라져요. 여러분이라면 어떤 소재를 선택하실 건가요? 한번 생각해보세요! 🤔
근데 잠깐, 우리가 본 건 빙산의 일각이에요! 🏔️ 링크 클릭, 노출 빈도, 실제 도달 등 더 많은 데이터가 숨어있답니다. 이런 데이터를 깊이 파고들어 진짜 인사이트를 얻고 싶나요? 그렇다면 데이바이데이터 챌린지를 추천해요! GA4, 구글 시트 활용법부터 데이터 해석 능력까지, 실무에 바로 쓸 수 있는 스킬을 배울 수 있어요.
마케팅의 숨은 보물을 찾아 떠나볼까요? 데.바.데.챌린지에서 기다리고 있을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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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M, CPC, CTR, CVR, ROAS와 같은 중요한 마케팅 용어들을 살펴보고,
실무 예시를 통해 어떻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name%$ 님, 마케팅 데이터 분석에 대한 감이 좀 잡히시나요?
마케터가 더 나은 성과를 달성하고,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GA, 메타와 같은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한데요.
- 마케팅 데이터 분석에 대해 전혀 몰랐다면❓
- 용어 단순 암기만이 아닌, 그날 배운 걸 바로 실무에 적용하고 싶다면 ❓
- “광고비는 동일한데, 왜 어떤 광고는 성과가 좋고, 어떤 광고는 성과가 저조할까요?”에 대한 답을 하고 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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